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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BOJ] 15685 드래곤 커브
    알고리즘/알고리즘 풀이 2020. 3. 24. 16:36

    문제 설명

     

   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 → 방향, y축은 ↓ 방향이다.

    1. 시작 점
    2. 시작 방향
    3. 세대

   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  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   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 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   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    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 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 붙인 것이다.

    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
     

     

    입력

   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 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
     

   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
     

    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
    •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    •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    •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    •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
     

    입력 예

    3
    3 3 0 1
    4 2 1 3
    4 2 2 1

     

    출력 

    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
     

     

    출력 예

    4

     

     

    풀이

    #include<iostream>
    #include<vector>
    #define MAX 101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// 동 북 서 남
    int dx[] = {0,-1,0,1};
    int dy[] = {1,0,-1,0};
    int map[MAX][MAX];
    int N, y, x, d, g;
    
    int main () {
    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    cin.tie(0);
    
        cin >> N;
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vector<int> v;
    
            cin >> x >> y >> d >> g;
    
            map[y][x] = 1;
    
            // 0세대
            y += dx[d];
            x += dy[d];
            map[y][x] = 1;
    
            // 1세대
            if (g > 0) {
                y += dx[(d + 1) % 4];
                x += dy[(d + 1) % 4];
                map[y][x] = 1;
                v.push_back((d + 1) % 4);
            }
    
            if (g > 1) {
    
                for (int j = 2; j <= g; j++) {
                    int size = (int) v.size();
                    for (int k = 0; k < size; k++) {
    
                        int p = k * 2;
                        int idx = (v[p] + 1) % 4;
    
                        v.insert(v.begin(), idx);
    
                    } // end of for k
    
                    for (int k = 0; k < size * 2; k++) {
                        y += dx[v[k]];
                        x += dy[v[k]];
                        map[y][x] = 1;
                    } // end of for k
    
                } // end of for j
    
            } // end of if
        }
    
        int ans = 0;
        for(int i=1; i<101; i++){
            for(int j=1; j<101; j++){
    
                if( map[i][j] == 1 && map[i-1][j] == 1 &&
                    map[i][j-1] == 1 && map[i-1][j-1] == 1
                        ){
                    ans ++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 // end of for j
        } // end of for i
    
        cout << ans << endl;
        return 0;
    }

     

     

    리뷰

    • [시뮬레이션]

    • 직접 푼 코드는 아니지만 너무 깔끔해서 가져왔다.

    • 0세대 / 1세대/ 2, 3세대로 코드를 구분하였다.

    • 2, 3세대는 0세대, 1세대와 중복되는 코드를 거치게 된다.
    2세대 0세대 + 1세대 + 서 + 북
    3세대 0세대 + 1세대 + 서 + 북 + 서 + 남 + 서 + 북

     

    • 위의 표의  빨간 글씨와 같은 방향을 하나의 코드로 구현되게 해놓았다.

     

    • for 문을 돌 때, 1쿼터에서 벡터에 (북) -> (서, 북) 을 넣게 되어 서 -> 북 이동을 하게 된다.

     

    • 만약, 3세대 였다면 2쿼터에서 벡터에 (서, 북) 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(남, 서, 북) -> (서, 남, 서, 북)을 넣게 되어 서 -> 남 -> 서 -> 북 이동을 하게 된다. 

     

    • 스스로 다시 풀어보도록 하자!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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